[Tracking] 신세계유니버스 - 새 통합 멤버십? SSG페이

keycolor

[Tracking] 신세계유니버스 -  새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기존 SSG닷컴·G마켓 온라인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 더해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신세계면세점 등 오프라인 핵심 계열사 혜택까지 더해졌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신세계그룹은 향후 통합 멤버십 혜택을 또 다른 관계사들까지 확장하고 나아가 외부와도 다양한 제휴를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SSG닷컴과 G마켓에선 신세계유니버스 클럽 가입 혜택을 선공개하고, 6월6일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멤버십으로 고객 충성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까요?


베일 벗은 정용진표 '통합 유료 멤버십'…'신세계 유니버스' 속도

신세계그룹이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내달 선보인다. 이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수차례 강조했던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의 핵심 과제로, 멤버십 통합을 시작으로 ‘유통 1등’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8일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다음달 7일 론칭하고 자세한 가입 혜택 및 클럽 로고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신세계그룹의 SSG닷컴·G마켓 온라인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신세계면세점 등 오프라인 핵심 계열사의 혜택까지 더한 유료 멤버십이다.

rYHUw4Xveq5tFvbwJ2oU5256nfpmRPlasAJ+zknmfP7P7m2XznHlCIRUusnXKu0+3+Lrdr01X8legAAAABJRU5ErkJggg==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정 부회장이 지난해부터 야심차게 준비해 온 신세계그룹의 ‘최종 병기’로 거론됐다. 그룹 내 계열사의 콘텐츠와 자산을 모두 연계해 온·오프라인 구분을 없애고 고객이 신세계 생태계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통합 멤버십의 핵심이다. 이렇게 되면 식음료부터 리테일까지 강력한 ‘록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세계가 ‘세계관’과 ‘통합’에 목숨을 건 까닭은 유통 시장의 1,2위 경쟁이 치열해진 탓이다. 코로나19를 거치며 유통 시장의 패권이 이커머스로 기울었다. 이 중에서도 쿠팡의 기세가 만만치 않다. 쿠팡의 지난해 매출은 26조4000억원으로 롯데쇼핑을 제치고 이마트(29조3000억원)를 추격 중이다. 이마트 입장에서는 신세계 계열사와 G마켓과의 시너지를 확대해야 쿠팡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통합 유료 멤버십의 명칭을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으로 정한 만큼 앞으로 신세계의 온·오프 에코시스템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새 통합 멤버십 한 달 후 개봉…이름은 ' ...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신세계그룹의 SSG닷컴·G마켓 온라인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에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신세계면세점 등 오프라인 ...

신세계유니버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오는 6월 7일 론칭하고 자세한 가입 혜택 및 클럽 로고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하나로 통한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6월 론칭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모든 일상을 신세계그룹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생태계를 말한다. 고객 접점 모든 곳에서 ...

정용진의 '신세계 유니버스', 디지털 협력군과 함께 간다

네이버에 이어 디지털 강자 맞손신세계그룹이 KT와 협력하며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 '신세계 유니버스'를 확대한다. 이번 협력...

신세계그룹- KT와 포괄적 협력키로… 네이버에 이어 디지털 강자 맞손

2022.12.14 14:12

신세계그룹이 KT와 협력하며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 '신세계 유니버스'를 확대한다. 이번 협력은 양 사가 보유한 온-오프라인 플랫폼과 고객 데이터에 첨단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것이다. 신세계그룹은 디지털 생태계 구축 노력의 일환에서 지난해 또 다른 디지털 강자 '네이버'와도 혈맹을 맺은 바 있다.

실제 앞서 신세계그룹은 '디지털 피보팅'을 위해 지난해도 국내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인 네이버와 지분 교환 방식으로 혈맹을 맺었다. 이마트가 1500억원, 신세계의 신세계인터내셔날 1000억원 총 2500억원 규모의 지분을 네이버와 맞교환했다. 당시 정용진 부회장이 직접 네이버 본사를 찾아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다.

신세계그룹의 '디지털 피보팅' 노력에 따른 협업이 아직은 구호 수준에 머물러있다고 본다. 실제적인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이다. 실제 신세계그룹은 네이버와의 협력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네이버 장보기에 입점해 신선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네이버에서도 다음날 오전에 배송하는 SSG닷컴의 '쓱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 또 네이버쇼핑에 럭셔리 카테고리를 신설해 명품 판매를 강화하고, 네이버 라이브쇼핑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동맹 당시 발표했던 네이버와의 공동 물류 신규 투자, 인공지능(AI), 로봇 등을 활용한 리테일 테크 서비스 등은 아직 시도하지 못했다. 지난 5월 신세계그룹이 출시한 SSG닷컴 멤버십 서비스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됐던 네이버 제휴도 빠졌다.

신세계그룹, '신세계 유니버스' 위해 5년간 총 20조원 대규모 ...

신세계그룹이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과 그룹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향후 5년간 20조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이어 .

[SSG페이]

신세계에 쓱페이는 '계륵'일까 (2023.04.24)

실제로 신세계I&C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신세계는 SSG페이 개발에 100억원 넘는 돈을 사용했다. 하지만... 현재 신세계그룹은 온오프라인 계열사를 통합하는 '신세

신세계, 쓱페이·스마일페이 '매각' 카드 만지작

난립하는 페이 서비스에 '선택과 집중' 고민

파트너십 유지 가능성…"결정된 사항 없어"

신세계가 자사 페이서비스 쓱페이와 스마일페이 사업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 3강 체재로 굳어진 데다 여타 유통업계 페이 서비스도 쏟아지면서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다. 이른바 선택과 집중을 고민 중인 셈이다. 아예 쓱페이를 매각하거나 매각하더라도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유지하는 방안 등 여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쓱페이의 향방은 

23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쓱페이, 스마일페이의 매각, 투자유치, 지분교환 등을 놓고 다양한 기업과 접촉 중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쓱페이와 스마일페이의 성장을 위해 여러 기업과 파트너십 강화 등을 논의 중"이라면서도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안은 없다"고 말했다.

stqt51UCSkAJKAEloAS+GQT+F0lFdMMJY0cXAAAAAElFTkSuQmCC

현재 네이버, 토스 등이 쓱페이·스마일페이 매각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가장 협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곳은 신세계와 '동맹'을 맺고 있는 네이버다. 신세계는 지난 2021년 네이버와 2500억원 규모 지분을 맞교환했다. 이후 지마켓 인수 과정에서도 손을 잡았다. 다만 당시 네이버가 막바지에 참여를 철회하면서 신세계가 단독으로 지마켓을 인수했다. 

"그동안 많은 페이 서비스들이 우후죽순 등장했지만 큰 점유율을 확보한 곳은 없는 상황"이라며 "신세계의 경우도 많은 회원을 확보했지만 회원당 객단가가 낮고 서비스 유지 비용이 많이 들어 고민이 많은 걸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향후 유니버스 구축에 페이 서비스를 어떻게 포지셔닝시킬 것인지가 쓱페이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페이' 없는 '신세계 유니버스' 되나…쓱페이‧스마일페이 …(2023-04-11)

신세계그룹이 자사 멤버십 서비스와 연동되는 쓱페이(SSG페이)와 스마일페이 사업부의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신세계는 올해 출시 ...

당초 올해 출시 유료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에 쓱페이 활용 계획

신세계 “정해진 것 없다”…업계 네이버·토스 인수 유력 후보로 거론

네이버·카카오·삼성이 페이시장 90% 점유…효율경영 차원 분석도

신세계그룹이 자사 멤버십 서비스와 연동되는 쓱페이(SSG페이)와 스마일페이 사업부의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신세계는 올해 출시 예정인 유료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에도 활용할 계획이었으나 여의치 않은 것으로 판단한 듯하다.

신세계그룹이 자사 멤버십 서비스와 연동되는 쓱페이(SSG페이)와 스마일페이 사업부의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신세계는 올해 출시 예정인 유료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에도 활용할 계획이었으나 여의치 않은 것으로 판단한 듯하다.

신세계는 올해 ‘신세계 유니버스’ 유료 멤버십의 대대적인 오픈을 계획 중에 있으며,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계열사 간 고객 경험을 결합하기 위해 ‘쓱페이’를 활용할 구상이었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신세계그룹이 보유한 온-오프라인 계열사를 통합하는 주력 사업이다. 그 중 ‘쓱페이’는 계열사 간 결제 및 혜택을 아우르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었다.

업계에서는 신세계그룹과 자본교환을 맺은 바 있는 네이버·토스 등의 IT(정보통신) 기업이 신세계 페이 사업을 인수할 수 있는 유력 기업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그룹 측은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 신세계 관계자는 “아직 아무 것도 정해지지 않은 시점”이라며 “매각이 될 수도 있고 검토 후 변동없이 유지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은 간편결제 서비스로 쓱페이와 스마일페이를 제공중이다. 스마일페이는 2021년 인수한 G마켓에서 운영하던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쓱페이·스마일페이는 신세계의 △온라인 면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이마트24 △이마트 에브리데이 △스타벅스 △신세계백화점 등 주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SSG페이·스마일페이' 매물로 내놓은 신세계, 왜? (2023-04-11)

앞서 신세계그룹은 SSG페이와 스마일페이의 매각이나 투자 유치, 지분 교환 등을 놓고 다양한 기업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

[인기 글]

[종목분석]웅진에너지(103130)(Google Doc)

[종목]디피씨(026890)

[종목분석]웅진에너지(103130)상장폐지/해결방안

[Blug] List

  • [Keep] 삼성 브랜드 (brand) - [info] 삼성 브랜드 (brand) keycolor Ver.20240521 [Notification] 간접적인 영리추구를 위한 특정한 상품, 서비스, 광고 및 기타 유료 프로모션 자료의 홍보성 글이 아닙니다. 독자에게 특정 주제에 대한 인사이트, 팁, 조언 ...
  • [그룹] 10대기업 - *지난해 말 1350조에서 1400조로 증가1월 부진 만회하며 6개 그룹 시총 증가세 전환이차전지 조정에 포스코는 부진 지속*지난 2월 이후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서 10대 그룹의 시가총액이 올해 1분기 50조원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강세와 기업 밸류업 프로...
  • [Tip] 지급정보 > 설정관리 > 싱가포르 세금정보 (Google AdSense) - [Tip] 지급정보 > 설정관리 > 싱가포르 세금정보 (Google AdSense) 최종 Ver. 20240206 [Related Posts] 싱가포르와 한국 조세 조약 여부 [info] Adsense 광고 게재 (신고·납부) [Section.1] 싱가포르 세금정보 ...
  • [Pin Point] Ai 3파전 / 엔비디아 / 트위치 (2024년) - *AI 개발 경쟁 삼파전, 구글 vs 오픈AI vs 메타의 'AI동맹'* 현지 시각 6일, 구글이 최신 대규모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를 공개하면서 AI 개발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구글,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 연합,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