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코스닥 글로벌 (지수 ETC 선물)
손병두 이사장 "코스닥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인식까지 거래소가 지원"
기사입력 2023-04-25
5월 지수·7월 ETF·연말 지수선물 등 출시 예정
"코스닥 글로벌이 누구나 인정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시장에 인식될 때까지 거래소가 든든한 동반자로 함께하겠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25일 거래소와 코스닥협회, 한국IR협의회가 주최한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 엑스포' 개회사에서 지난해 11월 출범한 코스닥 글로벌에 대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코스닥 글로벌은 코스닥시장 내 우량기업을 편입한 대표지수다. 손 이사장은 "지난해 결산 실적을 보면 우수성이 나타나고 있다. 매출액은 24% 이상, 영업이익은 13% 이상 증가했고 영업이익률도 11%를 달성했다"며 "이는 세그먼트 바깥에 있는 일반 코스닥 기업뿐 아니라 코스피 시장에 비교해서도 손색이 없는 뛰어난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코스닥 글로벌 성장을 위한 지원으로 △지수 리모델링 및 연계 상품 출시 △공시 영문 번역, 회계상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지원 등 편입 기업 지원 강화 △글로벌 투자자와 직접 소통하는 기업활동(IR) 등 홍보와 브랜드화에 힘쓸 방침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연계 상품 관련 "5월에 지수를 출시하고 7월경 상장지수펀드(ETF)가 나올 것 같다"며 "지수선물은 연말쯤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오흥식 코스닥협회장 역시 축사를 통해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 제도는 저평가된 코스닥 시장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코스닥협회 역시 거래소와 적극 협력해 기업 바이어 및 홍보 등의 지원을 통해 코스닥 시장 이미지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애널리스트, 기관투자자, 벤처캐피탈 등이 참가한 이날 행사에는 △천보 △덕산네오룩스 △에스티팜의 기업설명회와 반도체 업황설명회(김경민 IR협의회 연구원)가 진행됐다.
코스닥 글로벌 편입기업인 CJ ENM·고영·레고켐바이오·포스코 ICT·원익QnC·파마리서치·휴온스·휴젤·골프존·동국제약·알테오젠·웹젠·주성엔지니어링·클래시스·테스·피에스케이·하림지주·HK이노엔·NHN KCP·메가스터디교육·에스에프에이·이녹스첨단소재·인탑스·콜마비앤에이치·티씨케이의 소그룹미팅도 이뤄졌다. 김진솔 기자 realsound@